티스토리 뷰

    더 골(만화판) - 엘리 골드렛

    더 골 The Goal (만화판)
    국내도서
    저자 : 엘리 골드렛(Eliyahu Goldratt),제프 콕스(Jeff Cox) / 김해용역
    출판 : 동양books(동양북스) 2015.10.08
    상세보기

    #구절

    배운다는 것의 최대 장애물은 답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닐까? 그것은 스스로 답을 찾아낼 기회를 영원히 박탈해버리기 때문이다.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찾아내야 진정한 배움을 얻을 수 있다.

    늘 타성에 젖어드는 걸 경계해야만 합니다.

    자네 인생의 목표는 뭔가? 


    #리뷰

    오늘도 차 속에서 적는 리뷰, 이동할 때 책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다는 건 굉장히 효율적이면서도 생산적이라는 생각이 든다.(물론 내가 운전하고 있지 않다.)

    얼마 전 보았던 '토요티즘'과 더불어 같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굉장히 많은 생각과 사고를 깨우치고 또 바꿀 수 있게 해준 책이다. 약 35년이나 된 책이라 예행 삼아 가벼운 마음으로 만화판을 구매해서 보았는데 이 정도라면 내가 아는 누구에게나 선물하고 싶을 정도로 명저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내용 중 일정한 속도로 걸어도 뒤로 갈 수록 더 빠른 속도로 걸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해석이 나오는데, 이건 군대에서 시도 때도 없이 외치던 '선두 반보 하시랍니다' 혹은 고속도로에서 병목현상으로 차가 밀리는 현상과 동일한게 아닌가? (왜 여지껏 그 현상을 흥미있게 생각하지 못했을까) 

    난 최근에도 이런 경험을 했는데 실제로 일을 할 때 내가 10의 속도로 일할 때 함께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이 5만큼의 속도밖에 내지 못해서 아무런 의미 없이 업무 시간이 엄청나게 로스 난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 원인 자체는 내가 겪어온 문화와 그들의 문화가 달랐던 탓이 컸고 늘 페스티스트하게 업무를 보던 내가 루즈한 기업문화에 적응하기란 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런 연유로 지금에 와서야 업무의 효율은 나 혼자만 잘해서 그만인 게 아닌, 모두가 잘해야 효율과 속도가 나는 것이란 것을 깨달았다. 즉 한 사람이라도 업무가 느려지면 결과적으로 모두의 효율과 속도가 느려짐을 소소한 경험을 통해 깨달은 이후 이 책을 통해 확실히 정리된 셈이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고, 특히 관리 직책을 가진 이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것을 적용할 영향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정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린 아주 친구들에겐 조금만 참아 달라고 말하고 싶다. 실무를 모르는 이는 보더라도 '아 좋은 책이다,' 이상의 생각은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인데, 그렇게 아무 의미 없이 스치듯 소모하기엔 아까운 책이다.


    #평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