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의 새로운 캐릭터 라이언의 탄생 이유?!

    헬로 라이언?!

    카카오톡의 새로운 친구 라이언

    얼마 전 공개된 후 무료 이모티콘 이벤트로 이미 많은 카카오 유저들이 라이언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있으며 라이언은 이제 카카오 프렌즈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됐다. 그러면서 동시에 의아한 반응들도 종종 눈에 보이는데 예를 들면 '이게 사자에요? 곰인 줄 알았어요' 같은 반응이다.

    지금부터 왜 라이언이 탄생할 수밖에 없었는지, 왜 곰 같은 사자가 될 수밖에 없었는지 한번 알아보자.


    라이언은 왜 만들어 졌을까?

    왜 카카오는 라이언이라는 캐릭터를 만들게 된걸까? 가장 큰 이유는 ' 카카오에는 중심을 잡아줄 캐릭터가 없었다는 것' . 카카오 프렌즈에는 중심이 없었다.


    레드벨벳의 아이린 같은 존재가 없다는 것.

    리더이자 듬직한 역할을 해줄 캐릭터가 없었다는 것이다.

    라이언을 빼고 귀여운 카카오 프렌즈를 보면 각자 개성도 있고 성격이 뚜렷하지만 스케일이 비슷하고 누구 하나 더 우위에 있다는 느낌을 가지기 힘들고 다들 친구 같은 느낌이 강하다.

    '큰 덩치'에서 스케일을 해결했고, '믿음직스러운 조언자' 에서는 친구라는 느낌이 아닌 조금 더 중심이 될 캐릭터 이미지를 구축한것을 알 수 있다.


    배포된 이모티콘을 보면 라이언의 스케일이 현 프렌즈들 보다 조금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머리를 쓰다듬거나 겁에 질린 피치 옆에서 온화한 표정으로 듬직하게 있는 부분 또한 라이언이 중심 캐릭터로 기획되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경쟁, 경쟁, 경쟁

    두 번째 이유는 캐릭터 사업의 가장 큰 라이벌 '라인'에는 그 중심이 있기 때문. 이는 장기적으로 라인의 포텐셜이 더 높았던 이유 중 하나. 딱히 중심이라는 설정 자체를 라인이 공표한 것은 아니었지만 모든 마케팅과 캐릭터 상품의 중심에 꼭 등장하는 캐릭터가 있다. 바로 브라운이다.


    라인 타운 친구들은 모두 친구 같지만 실제로 마케팅의 중심에는!?

    이렇듯 브라운이 있다.

    라인 스토어부터 라인 관련 상품 모두 브라운이 빠지는 경우는 절대 없다. 가장 중심이 될 만한 기본 이미지와 포지셔닝을 가진 곰을 모티브로 제작된 캐릭터이며, 철저하게 중심 역할로 기획 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하지만 실제로 카카오 캐릭터 숍에 가보면 브라운처럼 메인을 맡아놓고 디오라마를 세워놓는 경우는 거의 없다. A 지점을 가면 프로도가 있고 B 지점을 가면 네오가 있는 이유는 바로 그런 부분 때문. 딱히 중심 포커싱을 맞출 캐릭터가 없다는 것.


    콘셉트의 비밀

    어느 정도 라이언 탄생의 비밀이 풀린것 같지 않은가? 자 그렇다면 왜 카카오는 라이언을 곰처럼 디자인했을까? 브라운과의 정면 대결을 위해서? 아니면 곰이라는 모티브를 가지고 오자니 라인과 겹치는 문제가 있어서? 틀린 말은 아니지만. 조금 더 단순히 생각해보면 그건 바로 캐릭터이기 때문. 캐릭터는 단순하고 명쾌해야 한다. 너무 복잡하면 캐릭터라 볼 수 없다.

    이렇듯 가장 기본적인 이유 때문. 실제로 갈기가 있고 꼬리가 길다면? 아마 캐릭터의 배치나 조화에 큰 문제가 생기고 또 전체적 시선이 분산되는 불안정한 효과가 생겨 아마 라이언은 탄생하지 못 했을 수도 있다.

    캐릭터 설명의 이러한 설정은 어쩔 수 없는 부분들을 설득하고 정당화 시키기 위한 의도

    아니 그럼 이렇게 까지 억지 부려서 라도 써야해?? 네 이렇게까지 해서라도 써야 할 이유는 또 있다. 라이언은 사실 중심으로 쓰기에 가장 좋은 캐릭터이기 때문!. 쉽게 말해 우리의 무의식 속에 왕이라는 이미지가 포지셔닝 된 아주 좋은 매개체이기 때문이다.

    동물의 왕은 사자', 지겹도록 봤던 '라이언 킹' 바로 무의식 속의 이미지와 연결을 시키는데 최적화 되어있다.
    (사실 실제로 동물의 왕은 사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론

    실제로 바퀴처럼 잘 굴러가는 캐릭터 사업에 새로운 캐릭터는 큰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쉬운 예로 걸그룹에 새로운 멤버가 영입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이질감이 들며 심할 경우 해체가 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언이라는 캐릭터가 만들어진 이유! 이제 어느 정도 라이언의 탄생 이유가 납득이 가리라 믿는다!


    ※ 170320 시대적 상황(??)에 맞게(해체된 걸그룹 이라던가) 오래된 이미지를 전부 교체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