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레버리지 - 롭 무어

    레버리지 LEVERAGE
    국내도서
    저자 : 롭 무어
    출판 : 다산3.0 2017.05.08
    상세보기


    #리뷰

    좋은 책이다. 그가 제시하는 방법을 완벽하게 옳다라고 정의 내릴 순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방법을 토대로 여러 아이디어를 통찰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다만 앞서 말했지만 그가 제시 하는 방법이 옳다고 할 수 없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는 아웃소싱을 하여 본인의 시간은 가치를 발생시키는 일에 투자하라고 말하는데 그 범위가 개인에서 벗어나 결국 본인의 여러 사업에도 모두 적용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본인은 타인에게 레버리지(아웃소싱) 하라 권하고 또 강연하고 책까지 내면서 본인은 타인들을 아웃소싱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굉장히 역설적이라고 본다. (어떤 관점에서는 역설이 아닐 수도 있지만.)

    또한 그가 주장하는 아웃소싱 때문에 현재 한국의 많은 노동자들의 임금과 삶이 반토막 나고, 동시에 경기가 힘듦을 핑계로 여러 대기업, 중견 기업들은 직원의 기십프로 이상을 아웃소싱으로 돌려 인건비 절약과 노조의 세력약화를 도모하고 있는게 현실이다.(모 대기업은 아웃소싱 인원이 1만명이 넘는데 이는 총 종업원이 20~25% 수준이다.) 

    정말 수많은 일자리가 이런 실정이니 제대로 된 임금을 받지도 못하고, 또 그마저도 여러 손을 거쳐 깎여 본인의 손에 들어옴에도 아무 말도 못 하고 울며 겨자 먹기로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젊은이들과 이 땅의 많은 어머니, 아버지들을 나는 수도 없이 많이 봤다.

    타인을 불행하게 하고, 또 타인을 힘들게 하며 큰 성공을 거두고, 그를 바탕으로 타인을 위해 세상에 기여하는 삶을 살아간다는 건 얼마나 큰 모순인가.


    #평점

    ★★★☆


    * 171104부로 독서 리뷰 작성 시 구절을 포함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