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살며 생각하며 - 미우라 아야꼬

    살며 생각하며 (보급판 문고본)
    국내도서
    저자 : 미우라 아야꼬 / 진웅기역
    출판 : 범우사 2004.03.20
    상세보기


    #구절

    사람들은 별 근거도 없는 것에 겁을 먹고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나는 아무도 싫어하지 않는 것 같으면서도 입구가 없는 집이나 깊은 방에 틀어박혀 있고 싶어 하는 못난 인간이다. 누구에게나 호의를 갖는 것 같으면서도 아무도 만나지 않고 몰래 살고 싶은 인간인 것이다.

    선의의 행동은 모두 상대편을 위해서 좋으라고 하는 것이니까 자기도 모르게 단정적이 되고 강압적이 된다.

    그러니 나처럼 자기는 싫은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며, 이렇게 선의에 넘쳐 있다고 하면서 우선 자기의 행동을 찬미하고는 적극적으로 남에게 작용하는 것은 매우 강압적인 행위일 것이다.

    말하자면 선의도 하나의 이기주의인 것이다.

    참다운 실행력이라는 것은 하나의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면밀한 계획과 주도(周到)한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나 같은 사람이 하는 일은 행동이라기보다는 단순한 착상에 지나지 않는다. 아니 충동이라고 해도 좋다. 내일을 기다릴 수 없는 것이다. 기다릴 만한 억제력이 없으니까 참지 못하고 오늘 행동으로 옮겨버린다.

    무슨 상의가 들어오거나 일을 하자는 신청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대답하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하룻밤은 생각해봐야 한다.


    #리뷰

    설국을 읽으며 느꼈던 서린 느낌과 묘하게 닮은(그토록 아리진 않지만) 책이다.

    아주 어늑하고 깊숙한데 그녀가 써 내려간 자기의 생각이 나와 많이 닮아있기도, 또 아니기도 하여서 읽으며 많이 공감하고 또 부정하기도 하며 오래간만에 재밌게 책을 읽었던 것 같다. 

    다만 무교인 내가 읽기엔 지나칠 정도로 맹목적인 신앙이 강조되어서 약간 아쉬움이 남는다.


    #평점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산범' 후기  (0) 2017.09.17
    '청년경찰' 후기  (0) 2017.09.17
    대리사회 - 김민섭  (0) 2017.09.10
    세계 명문가의 독서교육 - 최효찬  (0) 2017.09.10
    관찰의 기술 - 양은우  (0) 2017.08.25